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키보드

GIGABYTE Force K83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청축) 필드테스트



이 사용기는 테이크잇에서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기가바이트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기가바이트는 대만의 하드웨어 제조 업체이며 마더보드 및 노트북, 주변기기등을 제조하는곳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 필드테스트에서는 기가바이트의 제품중 주변기기에 해당하는 키보드를 필드테스트하도록 하겠습니다.


GIGABYTE Force K83은 비키스타일에 체리(Cherry)스위치중 클릭 계열중 청축을 사용하며 기계식 키보드 하면 보통 가장 먼저 생각하는 축입니다.


청축은 구름타법을 연마하기 쉽고 기계식 키보드중에서 스위치의 구분감이 확실하며 구분감만큼이나 소리도 요란한 스위치입니다.


체리에서 특허가 풀리며 카일같은 유사축들도 현재 나오고 있으며, 키감이나 키압은 서로 다릅니다. 이부분은 사용자들의 주관이기 때문에 쓰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키보드의 사양






박스부분에서는 체리 청축을 사용했다는 표시가 있으며 키보드가 비키 스타일인걸 알수 있습니다.


비키 키보드는 스탠다드 키보드와는 다르게 상단에 구성되는 하우징을 구성하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비키 키보드는 디자인이 크게 다르며 키보드의 무게가 1Kg은 역시나 넘지만 스탠다드에 비해서는 약간 더 가볍습니다.




기가바이트 로고와 다국어로 키보드의 장점을 요약해서 적었습니다.




▲FN키 조합으로 사용가능한 멀티키와 안티 동시입력이 가능한 다중 고스트지원(Anti-Ghosting)를 지원합니다.



▲인터페이스는 USB 2.0

 스위치 스타일은 체리 청축

 NKey Rollover(무한 입력)

 내구성은 5,000만회 이상 보증 폴링률(Report Rate : 응답속도)은 1ms인 1,000Hz

 케이블 길이는 1.8 미터 / 지원하는 OS는 윈도우 XP / 비스타 / 7 /8 입니다. 목록없는 없지만 7이상도 다 지원된다고 생각합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는 없습니다. 그냥 USB 2.0 포트에 꽂으면 바로 작동가능합니다.



시리얼 넘버는 키보드 하단부에도 있지만 박스에도 있습니다.



QR코드 및 RoHS/ KC 인증을 포함한 각종 인증들




GIGABYTE Force K83의 봉인실




키보드는 비닐 포장으로 감싸져 있습니다.





하단부에는 스티포롬으로 제품 보호




노이즈 필터





엔터키는 ㅡ자 형태이며 키보드는 104Key 배열입니다.


키압은 전체적으로 매우 균등한 느낌입니다.



Windows Lock(윈도우 잠금)키는 FN 조합이 아닌 별도의 키가 존재.


FN 키와 조합하여서 사진의 기능들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 F1은 인터넷브라우저

F7 이전곡 / F8 다음곡

F9는 사용자가 윈도우에서 지정한 음악재생 프로그램(동영상 플레이어도 가능)


사진에는 없지만 Fn+G 게임모드 Fn+N 일반모드 게임모드와 일반모드의 큰 차이는 모르겠으나 게임중에는 하지마세요.

실행시 키보드가 한순간 연결이 끊겼다가 다시 연결하는 식이며 게임을 실행하기 전에 테스트 하세요.

특정게임에서는 예상치 않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전 롤에서 테스트를 해보았고 게임중에 키보드가 한순간 먹통이 되었다가 FN키 NG 번갈아서 하다가 원상 복귀 하였습니다.




▲ 키캡은 ABS이며 사진으로는 뚜렷해 보이나 실제로는 약간 뿌옇게 보입니다.




▲비키 스타일 : 상단에 구성되는 하우징을 구성하지 않은 디자인 - 스탠다드와는 다르게 스위치 끝이 살짝 보입니다.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었습니다.



키보드의 하단부에는 높이조절대 / 고무패드가 2개씩 있습니다. 하단부 중앙에는 시리얼 번호와 각종 인증 마크가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보강판 고정식이며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라고도 불립니다.

자세히 보면은 철심이 보입니다.





직접 타건한 키보드 소리 영상입니다.


장점 : 9만원대의 낮은 가격에 접할수 있는 체리 청축

상당히 균등한 키압과 키감

1,000 폴링률(1ms 응답속도) 및 게임 모드 지원(윈도우 락 기능까지) 다중입력까 까지 게이밍에 특화


단점 : 키캡의 인쇄가 깔끔하지 못함.

 전용 드라이버가 있어야만 키보드 분해가 가능

  키보드 악세사리가 전혀 없음.



게임을 좋아하고 다소 낮은 가격에 기본에 충실한 비키스타일의 체리 스위치의 기계식 키보드를 원한다면은 추천드립니다.

물론, 키감만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균등한 키압과 키감때문에 충분히 만족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